청아병원 간호부는 간호사의 직무 능력 향상과 환자안전 강화를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간호사 직무교육을 지난 12월 18일 오후 4시, 별관 강당에서 간호사 약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내과 박상훈 진료부장이 '증례를 통한 종양 표지자 접근법'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강의는 실제 임상 증례를 중심으로 종양 표지자의 해석과 임상 적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중점을 두었다.
주요 교육 내용은 종양 표지자(CA19-9, AFP, CEA, PSA, CA125)의 임상적 의미와 암 검진, 진단, 검사 결과 해석, 수술 전·후 예후 평가, 추적 관찰 및 후속조치 방법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종양 표지자별 실제 증례를 통해 검사 결과 해석과 임상 판단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종양 표지자는 단일 수치보다는 변화 추이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치 상승시에는 재검사 및 추가 검사를 통해 양성·악성 질환 감별 등 정확한 평가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AFP 상승시 간질환 여부 확인 및 간세포암(HCC) 감별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번 교육은 종양 표지자 검사 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환자 상태에 맞는 간호 및 치료 연계를 돕는 실무 교육으로 참석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얻었다.
